思索一音

Otis Redding, I've been loving you too long

*garden 2018. 2. 9. 02:30






내 사랑은 기인 겨울을 관통하는 붉음, 그 자체다




Otis Redding, I've been loving you too long







I've been loving you too long to stop now

There were time and you want to be free
My love is growing stronger, as you become a habit to me
Oh I've been loving you a little too long
I dont wanna stop now, oh
With you my life,
Has been so wonderful
I can't stop now

당신을 너무 오래 사랑해서 이젠 그만 둘 수가 없어요

당신은 혼자이고 싶은가 봐요
나는 당신에게 길들여졌기에
내 사랑은 점점 더 커지고 있습니다
오, 너무 오래 당신을 사랑했나 봐요
나는 여기서 끝내고 싶지 않아요
오, 당신과 함께하는 내 삶은
아주 행복했어요
난 그 사랑을 그만 둘 수 없습니다

There were times and your love is growing cold
My love is growing stronger as our affair(affair) grows old
I've been loving you a little too long, long,
I don't want to stop now
oh, oh, oh
I've been loving you a little bit too long
I don't wanna stop now
No, no, no

당신 사랑이 식어가고 있네요
우리 관계가 길어지는 만큼 내 사랑은 커지고 있습니다
나는 너무 오래 사랑했어요
지금 내 사랑을 끝내고 싶지 않아요
아, 아, 아
나는 당신을 너무 오래 사랑했습니다.
여기서 끝내고 싶지 않아요
아니, 아니, 안됩니다

Don't make me stop now
No baby
I'm down on my knees Please, don't make me stop now
I love you, I love you,
I love you with all of my heart
And I can't stop now

Don't make me stop now
Please, please don't make me stop now
Good god almighty I love you
I love you, I love you, I love you
I love you, I love you
I love you in so many different ways
I love you in so many different ways

여기서 끝나게 하지 말아요
안돼요, 내 사랑
내가 이렇게 무릎을 꿇을게요, 제발 끝내지 말아요
난 당신을 사랑해요, 당신을 사랑합니다
내 모든 걸 다 바쳐 당신을 사랑합니다
나는 멈출 수 없어요

이렇게 만들지 말아요
제발, 제발 끝나게 하지 말아요
내 모든 걸 바쳐 당신을 사랑합니다.
당신을 사랑해요, 당신을 사랑해요, 당신을 사랑해요
당신을 사랑해요, 당신을 사랑해요
나는 아주 많이 당신을 사랑합니다
나는 아주 많이 당신을 사랑합니다







미국 조지아 주 메이컨 출신인 흑인 오티스 레딩(Otis Redding)은 같은 고향의 위대한 로큰롤 초기 스타 'Little Richard'를 꿈꾸었다. 그러나 멤피스 레코드 사의 스튜디오에서 앨범 작업을 하면서 그의 노래는 강렬한 로큰롤에서 'Sam Cooke'이 확립한 흑인 특유의 소울로 바뀌기 시작했다. 소울의 전형을 확립했다는 평을 듣는 Sam Cooke은 '64년 12월 총을 맞고 숨졌다.
그의 사후 발표된 명곡 'A Change Is Gonna Come'이 Bob Dylan의 '바람만이 아는 대답'(Blowin' in the wind)에 대한 답가였다는 것을 알고서는 소울과 직결되는 정신적 영감을 받았다. 허나 Otis Redding의 소울은 Sam Cooke의 것과는 중량이 달랐다. 엑센트도 훨씬 강했으며 목청을 더 돋웠고 음을 질질 끌었다. 같은 '소울 발라드'라도 느낌이 한층 진했다.

흑인음악 용어가 '리듬 앤드 블루스'에서 'Soul'로 대체된 것은 '60년대 중후반 사회상이 빚어낸 결과였다. '65년부터 연이어 터진 뉴욕 LA, 그리고 디트로이트 흑인 폭동은 억눌려 온 흑인 권리 쟁취를 위한 과격한 욕구 분출이었다. 이 때 흑인의 자긍심을 고취하기 위해 등장한 용어가 바로 '영혼'을 뜻하는 '소울'이었다.
대체로 흑인은 반인종차별 투쟁과 소울이란 말을 동격시했다. 오티스와 더불어 활동한 James Brown, Wilson Pickett, Aretha Franklin 등이 대표적 소울 가수 들이었다. 이들은 '소울'이라는 신성한 이름으로 흑인 민중들의 절대적 지지를 받았다.

흑인치고는 드물게 당시 백인 록 팬도 많던 Otis는 '67년 12월 불의의 비행기 추락사를 하면서 활동에 종막을 고했다. 사망 직후 발표된 싱글 'Sittin' on the Dock of the bay'는 전미 차트 정상에 오르는 스매시 히트를 기록했다. 모방 불가한 이 소울 발라드는 파도 음향과 휘파람 소리 믹스로 그의 곡 가운데 최우수작으로 꼽힌다. 평론가들은 그를 '소울의 왕(King of soul)'으로 떠받드는데 주저하지 않는다. '60년대 흑인의 자각과 온 몸을 쥐어짜듯 호소하는 영혼의 소리가 요절한 그의 정신을 빛나게 만든다.





스물여섯에 요절했으니 이 사진은 그 이전일 것이다. 헌데 내 눈이 잘 못된 걸까. 나이가 삼사십은 되어 보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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